학교에서 하루하루/공립에서 수업하기

2학기 수업 오리엔테이션 자료

단풍그늘 2014. 8. 15. 12:44

여행 다녀와서 머리를 싹 비우고 왔더니 수업이며 학교에 감이 영 떨어졌다.

신규 마냥 수업하기가 겁나는 이 기분.


첫 시간!

2014_3학년_2학기첫수업.hwp


방학 때 어떻게 보냈는지 공유하는 건 이미 다른 시간에도 많이 할 것 같은데.. 

2학기엔 화법 단원이 딱히 없으니 이야기를 시켜볼까,

아니면 시창작 변형으로 다섯글자*다섯줄로 쓰게 해 볼까 고민중이다.

그거 하고 수업규칙 다시 세우기+2학기 수업 안내 정도 하면 끝날 것 같다. 

첫 시간부터 빡빡하게 진도나가려고 했는데 오랜만에 만나서 또 아이들이 어떻게 살았는지 나누고 싶기도 해서 

마음대로 안 될 것 같네.




2014 2학기 국어 공부는 이렇게!

1. 2학기, 나의 국어 수업 목표는?

 

2. 수업 시간에는 지켜야 할 것은 무엇이 있나?

수업할 몸과 마음의 준비를 하자

- 수업종이 치면 자리에 앉아 수업 준비를 합니다.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 뒤에 나가 서 있다가 선생님이 발표 기회를 주었을 때 발표를 하고 자리에 앉습니다.

- 국어/생활국어 교과서, 필기구, 국어 공책을 준비합니다.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 1시간 동안 서서 수업을 듣습니다.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 선생님의 말씀, 친구들이 발표하는 것을 집중해서 듣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적극적으로 발표합니다.

- 위 사항을 잘 실천하는 학생에게는 칭찬도장을 줍니다. 칭찬도장을 여러 개 모으면 작은 상품이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수업 중에는 서로 존중하고 배려합니다.

- 고운 말을 씁니다. 욕설이나 친구를 무시하고 비하하는 말은 하지 않습니다.

- 수업 중에 방해가 될 정도로 떠들거나, 자는 경우엔 경고 1를 부여합니다. (경고 1앞에 나와서 무릎 꿇고 앉기성찰교실 또는 수업 끝난 후 한바닥 글쓰기)

3. 무엇을 배우나요?

-국어 시간에는 교과서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교과서를 활용해서 국어를 배웁니다. 교과서 외의 다른 글들도 읽어 보고, 교과서 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말하기/듣기, 읽기, 쓰기 활동들을 할 예정입니다.

순서

주제

제재

순서

주제

교과서 내용

1

고전의

아름다움과

가치

고대가요 : 황조가, 구지가

시조 : 오우가, 어져~

고전소설 : 박씨전, 흥보가

생활국어 1단원

4

비평

미하엘 엔데, 모모

2

정보 글 읽고

판단하기

대한수면연구회,<수면혁명>

5

 

다양한

매체

허영만, 콩나물국밥

중간고사

기말고사

3

언어의 세계

언어의 특성

방언의 개념과 가치

생활국어 3-(1),(2)

-국어시간에 공부할 것들과 순서(바뀔 수도 있습니다)

4. 평가는 어떻게?

항목

배점

지필고사

객관식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30

서술형

중간고사 10

기말고사 10

수행평가

말하기/듣기 10

읽기/쓰기(포트폴리오)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