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3.5 첫수업자료
    학교에서 하루하루/공립에서 수업하기 2013. 3. 24. 22:07

    국어 첫 수업 오리엔테이션 시간에 썼던 자료-

    1 국어를 왜 공부해야하는지(5단위나!!) 

    2 수업시간 규칙,

    3 어떤 것을 공부할지(교과서에 대한 관점-'교과서'를 공부하는 게 아니다. '교과서'를 활용해서'국어'를 공부한다., 교과서 재구성 순서 소개)

    4 1학기 평가 안내를 이야기하였다.


    아이들의 진단 설문은 시간이 모자라서, 두 번째 시간에 간단히 받고 시작했다.


    아이들과의 첫 만남인데, 수업 규칙과 국어공책 쓰는 방법을 꼼꼼히 얘기하려다보니, 너무 지시적인 언어를 많이 쓰지 않았나 반성해본다. 근데 3월인데도 아이들의 수업 준비도가 유난히 떨어지고, 수업 규칙을 어기는 경우가 많은 걸 보면 뭐 그리 무섭지는 않았던 건가.


    또, "쌤, 교과서 왜 건너뛰어요?" 라는 애들이 종종 있는 걸 보면,

    첫 시간에 다~ 얘기한다고 애들이 나와 수업에 대한 관점을 공유했다는 너무 큰 기대는 하지 말자.

    나도 그때 그랬듯 아이들은 계속 까먹고, 나는 4번 얘기했지만 아이들은 1번 들은 거니까.



    3월_첫수업.hwp




    <즐거운 국어수업>

    1. 국어는 왜 배울까?

     

     

    2. 수업 시간에는 지켜야 할 것은 무엇이 있나?

    수업할 몸과 마음의 준비를 하자

    -수업종이 치면 자리에 앉아 수업 준비를 합니다.

    -국어/생활국어 교과서, 필기구, 국어 공책을 준비합니다.

    -위 사항을 지키지 못할 경우,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선생님의 말씀, 친구들이 발표하는 것을 집중해서 듣습니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적극적으로 발표합니다.

    -위 사항을 잘 실천하는 학생에게는 칭찬도장을 줍니다. 칭찬도장을 여러 개 모으면 작은 상품이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수업 중에는 서로 존중하고 배려합니다.

    -고운 말을 씁니다. 욕설이나 친구를 무시하고 비하하는 말은 하지 않습니다.

    -수업 중에 방해가 될 정도로 떠들거나, 자는 경우엔 경고 1를 부여합니다.

    또 여러분이 지켜야 할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3. 무엇을 어떻게 배우나요?

    -국어 시간에는 교과서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교과서를 활용해서 국어를 배웁니다. 교과서 외의 다른 글들도 읽어 보고, 교과서 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말하기/듣기, 읽기, 쓰기 활동들을 할 예정입니다.

    -국어시간에 공부할 것들과 순서(바뀔 수도 있습니다)

    순서

    주제

    교과서 내용

    순서

    주제

    교과서 내용

    1

    친구 만남 글쓰기(수행평가)

    중간고사

    2

    시로 여는 국어

    시 읽기 자료

    1-(1)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연분홍

    1-(2)

    1-(3) 완두콩

    1-(확장) 내 마음은

    5

    가슴을 울리는 언어

    4-(2) 집으로

    4-(1)

    4-(확장) 소음 공해

    3

    언어, 너는 누구니

    3-(1) 인간에게는 언어가 있다

    3-(2) 언어는 어떤 역할을 할까

    3-(확장) 책상은 책상이다

    6

    우리말 음운

    5-(3) 음운의 체계

    4

    정보 얻는 글 읽기

    5-(1) 기후 변화, 그것이 알고 싶다

    기타 읽기 자료

    기말고사

     

    -때때로 학습지를 함께 활용해서 수업을 진행해 나갈 것입니다. 학습지는 공책에 딱 붙이도록 합니다.

    -국어공책 정리 안내 : 첫줄에 날짜, 단원 제목을 씁니다.

    어떤 활동인지 쓰고 나서, 쓰기/그리기 등의 활동을 합니다.

    공부한 시간 순서대로 정리합니다.

    국어 아닌 다른 과목의 필기를 하지 않습니다.

    내가 더 공부한 내용을 자유롭게 덧붙여도 좋습니다.

    칭찬도장판은 공책 뒷표지에 찰싹! 붙입니다.

    -1주일에 1시간은 책읽기를 합니다. 이 활동은 책 목록과 함께 나중에 더 자세하게 안내합니다.

     

    4. 평가는 어떻게?

    항목

    1학기

    2학기

    지필고사

    객관식

    60

    60

    서술형

    20

    20

    수행평가

    듣기, 말하기 10

    포트폴리오 10

    글쓰기 10

    포트폴리오 10

    -1학기 수행 평가 듣기, 말하기 : 친구 만남 글쓰기

    친구와 3번을 만나고 이야기를 나누고 나서 한 편의 글을 씁니다. 나중에 더 자세한 내용을 안내합니다.

    포트폴리오 : 수업 중에 하는 각종 활동들입니다. 수업 중에 열심히 참여해요^ ^

    5. 국어를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첫째, 많이 읽고 듣는다.

    둘째, 많이 쓰고 말한다.

    셋째, 많이 생각하고 느낀다.

    넷째, 국어 선생님을 많이 사랑한다.(*^ ^*)

    선생님께 말해요!

     

    저는 학년 ( )( )입니다.

     

    1. 간단하게 자기 소개를 해 보아요!

    (별명, 내 얼굴 그리기, 내가 잘할 수 있는 것, 내가 좋아하는 것, 잘해 보려고 하지만 잘 안되는 것, 요즘 가장 큰 걱정거리 등등)

     

     

     

     

     

     

     

    2. 국어 과목을 좋아한다고 생각하나요?

     

     

     

    3. 국어 수업에 대한 관심도는 어느 정도입니까? ( )%

     

    4. 자신의 국어 실력 수준은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는지 해당되는 곳에 동그라미 하세요

    ( 최상 , , 중상 , , 중하 , )

     

    5. 교과서 내용 중 내가 좋아하는 종류에는 O, 어렵거나 싫어하는 종류에는 X표를 쳐 봅시다.

    소설 수필 시나리오(영화, 드라마)/희곡(연극)

    주장/설명하는 글 문법 말하기/듣기 읽기 쓰기

    그 이유 :

     

     

    6. 국어시간에 했던 활동 중 좋았던 것에는 O, 어렵거나 싫었던 것에는 X표를 쳐 봅시다.

    개인 발표 글쓰기 책읽기 토론 보고서 쓰기 연극

    모둠 활동 기타 ( )

    그 이유 :

     

     

     

    7. 현재 학원에 다니고 있다면 배우고 있는 과목에 표 쳐 봅시다.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기타_________)

    8. 학원에서 현재 국어를 배우고 있거나, 배울 예정이라면 그 이유는?(여러 개 응답 가능)

    교과서를 쉽게 정리해서 가르쳐주기 때문에 문제 풀이 연습을 많이 할 수 있어서

    수행평가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어서 학원 선생님이 관심 가져주고 잘 챙겨주기 때문에

    안 다니면 뒤떨어지는 것 같아 불안해서 기타:

     

     

    9. 한 달에 몇 권 정도의 책을 읽나요? ( )

     

    10. 작년 한 해 동안 읽은 책은 몇 권 정도인가요? ( )

     

    11. 지금까지 읽은 책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책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12. 지금까지 본 영화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의 제목은 무엇인가요?

     

     

     

     

    13. 좋아하는 만화 제목을 써 주세요.

     

     

     

     

    14. 선생님께 부탁하고 싶은 것-

    선생님이 수업 시간에 꼭 지켜주었으면 하는 것은 어떤 것이 있나요? (1가지 이상 꼭 씁니다)

     

     

     

     

     

     

     

    15. 국어 시간 나의 각오 한 마디!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