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5 첫수업자료학교에서 하루하루/공립에서 수업하기 2013. 3. 24. 22:07
국어 첫 수업 오리엔테이션 시간에 썼던 자료-
1 국어를 왜 공부해야하는지(5단위나!!)
2 수업시간 규칙,
3 어떤 것을 공부할지(교과서에 대한 관점-'교과서'를 공부하는 게 아니다. '교과서'를 활용해서'국어'를 공부한다., 교과서 재구성 순서 소개)
4 1학기 평가 안내를 이야기하였다.
아이들의 진단 설문은 시간이 모자라서, 두 번째 시간에 간단히 받고 시작했다.
아이들과의 첫 만남인데, 수업 규칙과 국어공책 쓰는 방법을 꼼꼼히 얘기하려다보니, 너무 지시적인 언어를 많이 쓰지 않았나 반성해본다. 근데 3월인데도 아이들의 수업 준비도가 유난히 떨어지고, 수업 규칙을 어기는 경우가 많은 걸 보면 뭐 그리 무섭지는 않았던 건가.
또, "쌤, 교과서 왜 건너뛰어요?" 라는 애들이 종종 있는 걸 보면,
첫 시간에 다~ 얘기한다고 애들이 나와 수업에 대한 관점을 공유했다는 너무 큰 기대는 하지 말자.
나도 그때 그랬듯 아이들은 계속 까먹고, 나는 4번 얘기했지만 아이들은 1번 들은 거니까.
<즐거운 국어수업>
1. 국어는 왜 배울까?
2. 수업 시간에는 지켜야 할 것은 무엇이 있나요?
① 수업할 몸과 마음의 준비를 하자
-수업종이 치면 자리에 앉아 수업 준비를 합니다.
-국어/생활국어 교과서, 필기구, 국어 공책을 준비합니다.
-위 사항을 지키지 못할 경우,
②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선생님의 말씀, 친구들이 발표하는 것을 집중해서 듣습니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적극적으로 발표합니다.
-위 사항을 잘 실천하는 학생에게는 칭찬도장을 줍니다. 칭찬도장을 여러 개 모으면 작은 상품이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③ 수업 중에는 서로 존중하고 배려합니다.
-고운 말을 씁니다. 욕설이나 친구를 무시하고 비하하는 말은 하지 않습니다.
-수업 중에 방해가 될 정도로 떠들거나, 자는 경우엔 경고 1회를 부여합니다.
또 여러분이 지켜야 할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3. 무엇을 어떻게 배우나요?
-국어 시간에는 교과서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교과서를 활용해서 국어를 배웁니다. 교과서 외의 다른 글들도 읽어 보고, 교과서 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말하기/듣기, 읽기, 쓰기 활동들을 할 예정입니다.
-국어시간에 공부할 것들과 순서(바뀔 수도 있습니다)
순서
주제
교과서 내용
순서
주제
교과서 내용
1
친구 만남 글쓰기(수행평가)
중간고사
2
시로 여는 국어
시 읽기 자료
1-(1)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연분홍
1-(2) 뜰
1-(3) 완두콩
1-(확장) 내 마음은
5
가슴을 울리는 언어
4-(2) 집으로
4-(1) 학
4-(확장) 소음 공해
3
언어, 너는 누구니
3-(1) 인간에게는 언어가 있다
3-(2) 언어는 어떤 역할을 할까
3-(확장) 책상은 책상이다
6
우리말 음운
5-(3) 음운의 체계
4
정보 얻는 글 읽기
5-(1) 기후 변화, 그것이 알고 싶다
기타 읽기 자료
기말고사
-때때로 학습지를 함께 활용해서 수업을 진행해 나갈 것입니다. 학습지는 공책에 딱 붙이도록 합니다.
-국어공책 정리 안내 : ① 첫줄에 날짜, 단원 제목을 씁니다.
② 어떤 활동인지 쓰고 나서, 쓰기/그리기 등의 활동을 합니다.
③ 공부한 시간 순서대로 정리합니다.
④ 국어 아닌 다른 과목의 필기를 하지 않습니다.
⑤ 내가 더 공부한 내용을 자유롭게 덧붙여도 좋습니다.
⑥ 칭찬도장판은 공책 뒷표지에 찰싹! 붙입니다.
-1주일에 1시간은 책읽기를 합니다. 이 활동은 책 목록과 함께 나중에 더 자세하게 안내합니다.
4. 평가는 어떻게?
항목
1학기
2학기
지필고사
객관식
60
60
서술형
20
20
수행평가
듣기, 말하기 10
포트폴리오 10
글쓰기 10
포트폴리오 10
-1학기 수행 평가 ① 듣기, 말하기 : 친구 만남 글쓰기
친구와 3번을 만나고 이야기를 나누고 나서 한 편의 글을 씁니다. 나중에 더 자세한 내용을 안내합니다.
② 포트폴리오 : 수업 중에 하는 각종 활동들입니다. 수업 중에 열심히 참여해요^ ^
5. 국어를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첫째, 많이 읽고 듣는다.
둘째, 많이 쓰고 말한다.
셋째, 많이 생각하고 느낀다.
넷째, 국어 선생님을 많이 사랑한다.(*^ ^*)
선생님께 말해요!
저는 학년 ( )반 ( )입니다.
1. 간단하게 자기 소개를 해 보아요!
(별명, 내 얼굴 그리기, 내가 잘할 수 있는 것, 내가 좋아하는 것, 잘해 보려고 하지만 잘 안되는 것, 요즘 가장 큰 걱정거리 등등)
2. 국어 과목을 좋아한다고 생각하나요?
3. 국어 수업에 대한 관심도는 어느 정도입니까? ( )%
4. 자신의 국어 실력 수준은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는지 해당되는 곳에 동그라미 하세요
( 최상 , 상 , 중상 , 중 , 중하 , 하 )
5. 교과서 내용 중 내가 좋아하는 종류에는 O, 어렵거나 싫어하는 종류에는 X표를 쳐 봅시다.
① 시 ② 소설 ③ 수필 ④ 시나리오(영화, 드라마)/희곡(연극)
⑤ 주장/설명하는 글 ⑥ 문법 ⑦ 말하기/듣기 ⑧ 읽기 ⑨쓰기
그 이유 :
6. 국어시간에 했던 활동 중 좋았던 것에는 O, 어렵거나 싫었던 것에는 X표를 쳐 봅시다.
① 개인 발표 ② 글쓰기 ③ 책읽기 ④ 토론 ⑤ 보고서 쓰기 ⑥연극
⑦ 모둠 활동 ⑧ 기타 ( )
그 이유 :
7. 현재 학원에 다니고 있다면 배우고 있는 과목에 ○표 쳐 봅시다.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기타_________)
8. 학원에서 현재 국어를 배우고 있거나, 배울 예정이라면 그 이유는?(여러 개 응답 가능)
① 교과서를 쉽게 정리해서 가르쳐주기 때문에 ② 문제 풀이 연습을 많이 할 수 있어서
③ 수행평가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어서 ④ 학원 선생님이 관심 가져주고 잘 챙겨주기 때문에
⑤ 안 다니면 뒤떨어지는 것 같아 불안해서 ⑥ 기타:
9. 한 달에 몇 권 정도의 책을 읽나요? ( )권
10. 작년 한 해 동안 읽은 책은 몇 권 정도인가요? ( )권
11. 지금까지 읽은 책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책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12. 지금까지 본 영화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의 제목은 무엇인가요?
13. 좋아하는 만화 제목을 써 주세요.
14. 선생님께 부탁하고 싶은 것-
선생님이 수업 시간에 꼭 지켜주었으면 하는 것은 어떤 것이 있나요? (1가지 이상 꼭 씁니다)
15. 국어 시간 나의 각오 한 마디!
'학교에서 하루하루 > 공립에서 수업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학기 첫 수업 (0) 2013.08.19 친구만남 글쓰기 돌아보기 (0) 2013.08.15 친구 인터뷰하기(친구 만남 글쓰기) 수업 준비 (2) 2013.03.03 풍자 단원 수업일기-별 활동은x, 매체 사용 (0) 2011.09.07 2학기 첫수업 안내문 (0) 2011.0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