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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취감에 대한 고민
    일상 2010. 10. 26. 00:32
    아직은 2학년보다 훨씬 살아있긴 하지만, 2학기 되어서 중1 아이들이 부쩍 무기력해졌다.
    중1의 미덕은 초등학생 마냥 엥엥대며 손들고 대답하는 것이어늘!

    얼마 전에 EBS 다큐에서, 긍정적인 정서가 학습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 보았다. 교육학에서 자기 효능감, 내적 동기, 학습된 무기력, 이런 걸 배운 것도 생각났다. 경험적으로도 그렇다. 난 중고등학교 다닐 때 '공부가 재밌다'고 생각하는 편이긴 했는데, 한편으론 '공부가 재밌는 걸까?, 시험을 잘 보는 게 재밌는 걸까?'란 생각도 참 많이 했다. 그러면서, 문득 아이들에게 성취감을 주는 것이 중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도 맞는다, 나도 할 수 있다는 느낌..

    그리고 예전에 어느 책에선가 본 말이 생각났다.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고, 틀렸을 때, 그냥 다른 학생에게 넘어가지 말라고. 이끌어내는 질문을 해서, 그 학생이 맞는 답을 할 수 있도록 해 주라고. 이것도 성취감과 연결시켜서 해석됐다. (아마 맞겠지?)
    중1 수업 때는 워낙 그냥 반 전체에게 질문을 던져도 다같이 대답하곤 하니까, 내가 지명한 학생이 틀린 답을 해도 다른 애들이 짹짹짹 맞는 답을 외치면 어물쩡 넘어가곤 했는데, 그것도 참 좋지 않았겠다-는 생각에 아이들에게 미안했다.

    아, 오늘 방과후 수업을 하면서 품사를 내가 다 분석해주면 지루할 듯해서 아이들에게 앞에 나와서 직접 해 보도록 했다. 한두 문장에 하나 꼴로 틀린 답이 나오곤 했다. 그리고 오늘도 반성. 좀더 해당 학생에게 집중적으로 도움 질문을 줬어야 하는데.. 어떻게 보면 답을 맞추는 과정에서 그냥, 틀린 애들이 부끄럽게 느낄 지도 모르는 방법으로, 진행한 것도 같다.

    좀더 세심히, 수업 시간에 2번째 질문을 던지는 것에도 빨리빨리 머리가 돌아갈 수 있도록 자주 멈춰서서 사소한 것들을 생각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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