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3차 후기-기다리는 동안 짜 본 수업 대본_전개2
    임고를 말하다+_+ 2010. 1. 31. 10:34
    전개2는 역시 모둠활동!

    [활동 안내] -그럼 지금부터는 여러분이 앉아있는 모둠별로 활동을 해 볼거예요. 아까 이렇게 <현명한 아내, 만카>를 네 부분으로 나눈 걸 참고해서, 이야기의 전체 구조를 그림으로 표현해 볼 거예요.
    (※모둠 활동 들어갈 때, 연습할 때부터 지도안에서 항상 '모둠 구성: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이질 집단으로 구성. 수업 시작 전에 미리 자리 배치'라고 써 넣었다. 실제로 지도안 점수가 어떨지는 아직 모르겠지만 스터디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았다;;)

    -먼저 시범으로 지난 번에 배운 아기 장수 우투리는 그림으로 나타내면 이렇게 돼요. 여기 PPT 화면 보이죠? (손짓으로 선을 나타내며) 우투리가 막 출동하기 직전까지 긴장감이 높아지다가, 그게 실패하면서 푹, 긴장도 꺼져버리죠.
    -그리고, 아까 유진이가 해 준 얘기는 어떻게 그림으로 그릴 수 있을까? 한 번 누가 앞에 나와서 그려 볼래요?
    (잠시 시간!)

    -그래요, 명완이가 잘 그려줬어요.(교수님 죄송ㅋㅋㅋㅋ) (판서:  __ →__ →__ →__ 이런 식) 이렇게 이어지는 그림으로 나타낼 수 있죠.

    -그럼, 만카 이야기는 어떻게 나타낼 지, (첫번째, 두번째 손가락 꼽으면서) 먼저 구조를 토의해 보고 나서, 이 이야기의 구조에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구조를 그려봅시다.

    [순회 지도] -(아까 순회지도와 반대 방향으로 돌기!) 여기서는 뭐가 높아지는 거예요? 아- 갈등. 그래요 이렇게 표현할 수도 있겠네요.

    [발표] -그럼 이제 발표해 볼까요? 오늘은 뒤의, 5모둠부터 해 봅시다. 그림을 가지고 나와서 실물화상기에 보여주면서 발표해 보세요.(서울시 조건 중 ICT 활용이 있었음)
    -여러분, 그리고 다른 모둠 발표는 어떻게 듣는다? 네, 주의깊게, 상호평가지에 평가를 하면서 듣습니다~
    -네, 5모둠은 만카가 풀 문제가 생기고, (판서하며) 잘 해결을 하고, 그 이후의 결과가 전개되는 이야기 구조를 잘 표현해 줬네요.
    판서:            문제   -┐
                                해결         (화살표로 그렸었어요;;)
                                  │
                       결과     ┘
     
    (다 발표했다고 가정)
    -자, 그럼 모든 모둠의 발표를 들었는데, 어느 모둠 그림이 가장 구조를 잘 보여 주나요?
    -아, 여러분은 5모둠이라고 많이 말을 해 줬네요. 만카 이야기의 네 부분이 각각 [문제-해결-결과]의 구조를 이루는 건 잘 표현했는데, 또다시 꼬리에 꼬리를 물고 반복되는 구조는 잘 표현이 안 된 것 같아요. 이 그림을 조금만 고치면 될 것 같은데, 한 번 앞에 나와서 고쳐볼 사람 없나요?
    -음, 광훈이? 아.. 여기 곱하기 4를 하면 된다구요ㅋㅋㅋ 그것도 방법이지만, 그림으로 나타내는 방법은 없을까요?
    -네, 순영이가 잘 그려줬네요. 여기에 화살표를 더하면 꼬리에 꼬리를 무는 구조가 잘 표현이 되겠죠^ㅡ^

    ---------------------------------------------------------------------------------------------------------
    이렇게 학생들이 바로바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수업이 존재할까에 대한 의문은 지울 수가 없다.


Designed by Tistory.